건강

대장암 증상과 원인 :식이요법

𓆝★★yondu우동탁 2022. 11. 22.
반응형


대장은 위장처럼 음식물을 소화하진 않습니다. 소화된 음식물 찌꺼기를 분변으로 저장하여 밖으로 내보내는 기능을 주로 합니다. 결장이나 직장에 암이 생기면 변을 밖으로 배출하는 통로가 좁아져 변이 얇아지거나 변비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대장

 

대장암의 종류


대장암은 위치에 따라 결장에 위치하면 결장암 직장에
위치하면 직장암으로 구분합니다. 초기에 대장 점막에 혹이 생기는 용종이 악성으로 변하며 암으로 변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결장암 증상


모든 암이 그렇듯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증상이 나타난다면 1기를 넘어선 2기~말기까지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결장은 음식물 분변이 이동하는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에스결장으로 나뉘고 대장의 맹장과 직장을 제외한 모든 부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을 나타내지 않고 대변을 보는 습관에서 사소한 변화가 생깁니다.

  • 원래 없던 변비가생기겨 대변을 보는데에 불편함을 느낍니다.
  • 설사를 하거나 대장에 생긴 암이 대장 입구를 좁혀 변이 가늘게 나오는 증상을 보입니다.
  • 콧물 같은 점액변을 보거나 혈변을 봅니다.
  •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체중이 감소합니다.

 

직장암 증상


직장은 항문 위쪽으로 약 20cm 길이로 이어져 있으며 항문과 함께 변을 밀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항문과 가깝기 때문에 치질이라고 생각하다가 암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직장암 또한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추후에는 직장에서 자란 암이 점점 커지면서 직장벽을 파고들어 나갑니다.

  • 직장에 생긴 암덩어리로 인해 혈변을 보거나 점액변을 봅니다.
  • 직장에 생긴 암이 변 배출을 방해해 변비나 설사를 유발합니다.
  • 종양이 너무 커진 상태라면 소화를 완전히 막아 장폐색을 일으킵니다.

 


 

대장암 원인과 예방


암은 초기에 아무런 통증과 증상이 없이 소리 없이 우리 몸에서 자라나 우리의 목숨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내시경을 하고 용종을 초기에 잘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용종이 암으로까지 변하는 시간은 약 5년~10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은 평균적으로 5년 주기로 검사하면 되지만 기존에 용종을 제거한 적이 있다면 3년마다 한 번 씩 검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족 중 대장암을 진단받은 사람이 있다면 가족력으로 인해 암 진단을 받을 수 있으니 적극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40대까지 내시경을 한 번도 받아보지 않은 사람이 많습니다. 최근 들어 암은 노령화로 인해 생기는 것보다. 잦은 음주와 흡연에 노출되거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나이를 불문하고 우리 곁으로 찾아옵니다.

 

대장암 원인이 되는 음식


대한민국 회식의 특성상 음주와 기름진 음식을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주와 흡연은 말할 것도 없이 발암물질이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습니다.

대장암은 대부분 과한 육고기, 가공육,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한테 발병됩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대장의 세포를 약화시키며 발암물질을 유발하는 독성대사산물을 발생시킵니다.

대장암환자 이음식은 먹지마세요

 

  1. 브로콜리, 양배추 등 십자화 야채는 소화하는 동안 가스를 유발시켜 복부팽만을 발생시켜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2. 음주와 흡연은 몸이 면역력을 저하시켜 회복 속도를 저하시킵니다.
  3. 기름에 튀긴 음식은 대장 세포의 염증을 촉진시킵니다.

 

대장암환자 먹어야할 음식

 

  1. 해조류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천연항암성분이있어 위장,대장암 환자에게 좋습니다.
  2. 인삼과 홍삼은 면역력 증진을 도와 항암에 도움을 줍니다.
  3. 블루베리는 비타민C와 E가 풍부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비만 또한 대장암의 원인으로 꼽히니 체중조절도 중요합니다.
  4. 생강속에 있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몸속에 세균들이 자리잡지 못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속 쓰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