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입냄새 원인 해결방법

𓆝★★yondu우동탁 2022. 12. 1.
반응형

양치를 하고 가글을 해도 일시적으로 냄새가 안 날 뿐 시간이 지나면 지독한 냄새를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이 입냄새가 나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주변인들은 고약한 냄새로 인해 인상을 찌푸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사회생활을 하거나 일반적인 소통을 하는데에 있어서 상당한 불편함을 줍니다. 본인이 입냄새가 나는 것을 알고 난 뒤의 스트레스와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 자체가 두려워지기도 하는데요 입냄새가 생기는 원인은 양치의 유무를 떠나 질병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입냄새의 근원이 되는 곳을 찾아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입냄새-원인-해결
입냄새 원인

 

입냄새의 원인


입냄새의 경우 원인이 매우 다양합니다. 구강에서의
문제점은 흡연과 비염, 축농증 등으로 인해 냄새를 유발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과적인 원인일 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소화기관의 문제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염 식도염 등의 질환이 식도를 타고 올라와 구강 내에 냄새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소화기 검사나 내시경을 통해도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트레스성 입냄새

머리-아파하는-남자
스트레스


구강관리를 잘하지만 입냄새가 난다면 스트레스로 인한 입냄새 일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은 스트레스로 인한 입안 건조함인데요, 스트레스를 받을 때 심장이 빠르게 뛰고 근육이 긴장하는 등 체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는데 반면 부교감신경 운동은 저하해 침 분비량이 줄어드게 됩니다.

침은 입속이 건조해지지 않게 입속 수분을 유지시켜 주고 구강 내에 세균을 없애는 역할을 하는데 침이 줄어든다면 구강 내 세균이 자라나기 적합한 장소가 되어버리고 냄새를 유발합니다.

스트레스성 입냄새 해결방법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은 침 분비를 촉진시키고 치아 사이에 있는 음식물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또한 녹차나 홍차는 입냄새 제거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근본적인 원인인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스트레스와 멀어지려 해도 그럴 수가 없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충치와 구강관리

치약-칫솔
칫솔


첫 번째 구강의 원인 중에는 잇몸질환과 충치 그리고 혀에 낀 백태가 원인이 됩니다. 혀에 낀 백태는 양치를 할 때 혀 안쪽까지 닦이지 않아 하얗게 떠있는 형태를 이루고 있으며 손톱으로 긁었을 때 흰색 점액질이 긁혀 나옵니다. 두 번째로는 올바르지 못한 양치질로 인해 치아에 플라크라고 불리는 치석이 쌓여 악취로 변질돼가는 것 등이 있습니다.

입안에 남아있는 음식물은 약 2시간이 지나면 세균이 분해를 시키며 남아있는 충치로 인해 잇몸질환이 생깁니다. 그로 인해 2차적으로 충치가 생긴다면 최악의 경우 발치나 신경치료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치아로 인한 입냄새 해결방법


모두가 알고 있듯이 양치질은 구강청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양치질! 하지만 이렇게 간단한 양치질조차 하지 않거나 올바르지 못한 양치질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양치질은 치아뿐만 아니라 잇몸까지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너무 큰 칫솔보다 치아 두세 개의 크기의 칫솔이 적당합니다.

칫솔을 강하게 문지르는 것보다 칫솔의 솔에 끝부분으로 치아를 45도 각도로 닦아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칫솔로 잘 닦이지 않는 혀는 혀클리너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비염과 축농증

휴지로-콧물-닦는-여성
비염


비염을 앓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염과 함께 공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염은 비강 점막에 염증이 생겨 재채기를 하거나 콧물을 흘리는 등 여러 질환들이 동반되는데요, 비염환자들은 알고 있듯이 환절기에 극심한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비염과 축농증 둘 다 코의 호흡을 방해합니다. 코의 호흡이 불안전해지면 당연히 입으로 숨을 쉬게 되죠, 위에서 말했듯이 구강에 침 이 부족 해져 입이 마르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비염과 축농증 입냄새 해결방법


비염과 축농증이 심하다면 분비물이나 농에서 악취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적극적인 치료를 권장합니다.

사실 비염은 대부분 만성 질환으로 자리 잡혀 있고 약을 복용해도 일시적일 뿐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급성 축농증의 경우 대부분 약물치료와 코 세척 만으로도 증상은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만성 축농증의 경우 수술 치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나 대학병원에서 코 내시경 및 CT촬영을 통해 정확한 검진과 상담을 받고 수술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과 식도염

배를-잡고있는-남성
위장통


위장과 식도는 소화기 관중에 떼어낼 수 없는 존재이죠
위장질병은 여러 가지지만 일반적으로 소화불량, 속 쓰림, 역류성 식도염 등 이 대표적으로 나타납니다. 위장이 급성적으로 쓰리거나 냄새가 올라온다면 일시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약물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식습관 또한 입냄새의 원인인데요, 굉장히 맵고 짠 음식 혹은 커피, 탄산음료 등은 위장운동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위장질환은 위장질환의 문제인 것인데 왜 입냄새가 날까요? 사람의 장기는 모두 옹기종기 붙어있죠, 위장질환이 나타나도 위장에서 냄새가 난다기보다 위장질환으로 인한 악취가 구강으로 올라와 구강에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위장 질환성 입냄새 해결방법


위장질환은 식이요법으로 충분히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담배를 폐와 연관성을 두는 경향이 많습니다. 하지만 연소된 담배연기는 식도를 지나 폐와 위장까지도 도달합니다. 그로 인해 식도염이나 위장염이 발생해 입냄새의 원인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을 복용했을 때 트림을 유발하는 것 또한 구간 악취에 원인이 됩니다. 기름진 음식을 먹었을 때는 따듯한 물로 식도와 위장에 낀 기름을 씻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마치며..


입냄새는 한 가지만 해결했다고 해서 완치되는 질병이 아닌 것 같습니다. 입냄새 질병 특징으로는 하나의 원인이 아닌 복합적인 질환들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한 가지 원인을 치료하고 또 그다음 한 가지 원인을 찾아가며 치료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