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요양병원 한 달 입원비용과 비용절감 방법

𓆝★★yondu우동탁 2024. 1. 21.
반응형
썸네일
요양병원 입원비와 비용절감

요양병원 한 달 입원 비용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노인인구수가 증가함에 따라 요양병원에 입원하는 환자들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요양병원입원비도 상당히 비싸지만 인건비인 간병비용도 보호자들에게 큰 부담이 됩니다. 아래에서 2024년 요양병원 한 달 입원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양병원의 한 달 입원비는 얼마일까?

1. 본인부담금 (포괄수가제)

 

일반적인 병원에 입원하게 되면 엑스레이, 수액, 약, 물리치료, 등등 여러 가지 치료를 하게 되고 행위별 수가제를 적용해 하나하나 금액이 청구됩니다. 하지만 요양병원 같은 경우 약을 아무리 많이 처방 받든 물리치료를 더 많이 받든 상관없이 포괄해서 금액이 청구되어 본인부담금이 포괄수과제로 적용이 됩니다.

본인부담금 일반적인 환자를 기준으로 약 70만 원~ 120만 원 정도이며 환자의 상태(질병의 종류)에따라 금액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산정특례의 경우 건강보험가입자 기준 급여비용에 20%만 지불하면 됩니다. 

 

 

 

산정특례 신청방법 바로가기

2. 비급여

비급여는 건강보험적용을 받을 수 없는 항목으로써 상급병실료, 재활, 식대, 소모품 등이 있습니다.

  1. 소모품:요양병원의 경우 거동이 불편하거나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환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성인용 기저귀, 배변패드, 폴리글러그, 같은 소모품들이 청구가 되는데 환자가 소변 대변을 자주 볼 수 록 청결을 위해서 자주 갈아줍니다. 이렇게 되면 한 달에 청구되는 기저귀값만 몇십만 원이 넘어갈 수 있습니다.

  2. 간병비:간병비는 말 그대로 간병사의 월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 요양병원에 상주하고 있는 간병사는 대부분 조선족 근무자가 많고 한국인 간병사는 거의 없습니다. 환자를 케어하는 실력은 한국인 간병사보다 조선족(중국인) 간병사가 훨씬 뛰어납니다. 간병비는 1:1, 2:1 , 5:1 , 8:1 (환자:간병사) 기준으로 통합간병식으로 간병합니다.

  3. 상급병실료:상급병실료는 1인실이나 2인실에 적용되며 금액은 약 3만 원에서 10만 원으로 병원마다 상이합니다. 
 

3. 요양병원 비용절감 방법

요양병원에서 비용절감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비급여 소모품들을 직접 구매해서 병원에 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병원에서 제공하는 비급여 소모품들은 일반 시중가보다 높은 가격에 형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주문이 가장 저렴하며 택배를 바로 요양병원으로 지정해 놓으면 해당 병동 간병사가 가져가 소모품을 환자에게 사용합니다. 간병사와 보호자가 어느 정도 유대관계가 형성된다면 개인연락처로 필요한 물건들을 즉각 알려주기 때문에 편리함과 비용절감 두 가지를 누릴 수 있습니다.

 

비급여 소모품 목록: 에어매트, 앞치마, 폴리글러브, 물티슈, 휴지, 메디폼, 듀오덤, 크린백, 기저귀, 깔개매트 등

 

 

 

마치며..

요양병원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노인인구수는 점점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수요도 동시에 올라갈 확률이 높습니다. 반면 의과대학을 지원하는 학생들이 줄어듬에 요양병원에서 근무할 의사들도 적어지고 있는데요, 그렇게 된다면 요양병원 측에 입원할 수 있는 자리 또한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댓글